목차
📌 UI 상세 설계는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 하는 단계로, UI 상세 설계를 할 때는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 인터렉션 디자이너 ? 제품,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과 그에 반응하는 절차를 디자인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 UI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면서 적용할 일반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다.
구분 | 설명 |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여러 화면 간의 일관성을 보장한다. |
공통 UI 요소 | 체크 박스, 라디오 버튼, 텍스트 박스 등의 UI 요소를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 지를 정의 하고, 사용자가 조작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흐름을 설명한다.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Basic Screen Layouts)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TItles, Ok/Back, Soft Key Option, Functional Buttons 등의 위치와 속성을 정의한다. |
기본 인터렉션 규칙 (Basic Interaction Rules) |
터치 제스처 등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과 실행, 이전 다음, 삭제 이동 등의 화면 전환 효과 등을 기술한다.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Task Flows) |
많은 기능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삭제, 검색, 매너 모드 상태 등에 대한 인터랙션 흐름을 설명한다. |
케이스 문서 | 다양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의 동작을 정의한 문서이다. 예) 사운드, 조명, 이벤트 케이스 등 |
💡 소프트 키 ? 상황에 맞는 기능이나 사용자가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장치의 키이지만 일반적으로 중 이상의 기능이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프로그래밍 할 수 없어 하드 키로 간주되는 휴대폰의 키보드 문자 및 숫자 키와 달리 소프트 키는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소프트 키의 한 예는 키보드 기능 또는 응용 프로그램 및 상황에 따라 다른 특수 기능을 가진 키이다.
📌 UI 요소의 종류
완전성 (Complete) | -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 - 해당 시스템의 기능보다는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한다. |
일관성 (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이해성 (Understandable) |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한다. |
가독성 (Readable) | -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v1.0, v2.0 등과 같이 문서 인덱스에 대한 규칙이나 목차를 제공한다. - 읽기 쉽도록 줄 간격, 단락, 들여쓰기 등의 기준을 마련한다. -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여백이나 빈 페이지, 하이라이팅을 일관성 있게 지정한다. - 하이퍼링크 등을 지정하여 문서들이 서로 참조될 수 있도록 지정한다. |
수정 용이성 (Modifiable) |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한다. |
추적 용이성 (Traceable) |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
💡 템플릿 ? 형판, 형틀이라는 뜻으로 화면의 기본 레이아웃 형태를 의미한다.
💡 하이라이팅 ? 수정하고 발전시켜서 더 나은 대안으로 만들어가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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