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processor/Logic Deisign 풀업/풀다운 저항
  • 728x90
    반응형

     

     

     

    Pull-down & pull-up 저항


     

    플로팅(Floating)

    📌 칩에 정보를 입력할 때 입력 핀에 5V(High), 혹은 0V(Low)의 전압을 가한다. 그러나 입력 핀에 5V도 0V도 입력이 안되는 상태가 되면, 칩 자체는 자신의 그핀에 1이 입력되었는지, 0이 입력되었는지 모르는 상태가 되어 오작동하게 되는데, 칩 핀의 이러한 상태를 플로팅 되었다라고 한다. 그러므로 입력을 받는 쪽 핀을 0 혹은 1의 값으로 묶어 놓을 필요가 있는데 풀업 저항과 풀다운 저항이 이러한 역할을 한다.

     

     

    풀다운(Pull-down) 저항

    📌 논리적으로 Low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신호의 입력/출력 단자와 접지 단자 사이에 접속하는 저항.

     

     

    스위치 ON OFF
    (a) 그림 +5V(High) Floating
    (b) 그림 +5V(High) 0V(Low)

     

    풀다운 저항의 경우는 위의 그림과 같이 전압이 아니라 접지(GND) 쪽에 저항을 물린다. 그러므로 스위치가 OFF되었을 때 입력 값의 혼동이 없이 Low의 값을 가지게 된다.

     

     

     

    풀업(Pull-up) 저항

    📌 논리적으로 High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신호의입력/출력 단자와 전원(Vcc)단자 사이에 접속하는 저항.

     

     

    스위치 ON OFF
    (a) 그림 0V(Low) Floating
    (b) 그림 0V(Low) +5V(High)

     

    그림 (a)와 (b)의 차이가 바로 풀업 저항의 의미가 된다. 일단 (a) 그림을 보면 스위치가 ON되면 전원으로부터 접지라인까지 바로 연결이 되므로 이 Logic은 Low 가 인가된다. 그런데 스위치가 OFF될 경우는 입력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런 경우를 floating되었다고 한다. Floating 상태에서는 입력 레벨이 어떤지 알 수 없기 때문에 Logic Device 가 동작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왜냐하면 알수 없는 입력이 들어왔기 때문에 알수 없는 결과 값이 나오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floating 되어 있는 입력 상태를 없애주고자 고안된 것이 풀업 저항이다.

     

     

     

     

     

    728x90
    반응형

    'Microprocessor > Logic Dei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립플롭(종류/기능)  (0) 2017.09.07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