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정보처리기사 📌화면 설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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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주요 키워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목업, 품질 요구사항,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이식성, UI 요소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의 개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 초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단순히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만 국한되었지만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되었고,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되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스마트 폰을 사용할 때는 화면을 손가락으로 터치하고 TV 채널을 변경할 때는 리모콘을 누른다.
      터치 화면과 리모콘이 바로 인터페이스이다. 이처럼 인터페이스는 사람이 기계나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점이라고 생각하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UI)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인다.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준다.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호 작용의 수단 및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VUI (Voice User Interface) :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OUI (Org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ixed Reality) 등과 함께 대두되고 있음

       

      주요 모바일 제스처 (Mobile Gesture)의 종류

      • Tap(누르기) : 화면을 가볍게 한 번 터치하는 동작
      • Double Tap(두 번 누르기) : 화면을 빠르게 두 번 터치하는 동작
      • Drag(누른 채 움직임) : 화면의 특정 위치에 손가락을 댄 상태에서 정해진 방향으로 움직인 후 손가락을 떼는 동작
      • Pan(누른 채 계속 움직임) : 화면에 손가락을 댄 후 손가락을 떼지 않고 계속적으로 움직이는 동작으로, 움직이는 방향이나 시간에 제한이 없으며, 손가락을 뗄 때까지의 동작을 패닝(Panning)이라고 함
      • Press(오래 누르기) : 화면의 특정 위치를 손가락으로 꾹 누르는 동작
      • Flick(빠르게 스크롤) : 화면에 손가락을 터치하면서 수평 또는 수직으로 빠르게 드래그하는 동작
      • Pinch(두 손가락으로 넓히기/좁히기) :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한 후 두 손가락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에는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이 있다.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해야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고려할 사항은 사용자 중심 사용성,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심미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등이다.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사용성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
      • 심미성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게 글꼴이나 색상을 적용하고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접근성 :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이 가져야 할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에러 처리와 로그와 관련된 에러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도움과 프롬프트(Prompt)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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