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정보처리기사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테스트 자동화 도구/결함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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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테스트 자동화의 개념

      📌 테스트 자동화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수행하던 테스트 절차를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하는 자동화 도구를 적용함으로써 쉽고 효율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테스트 자동화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휴먼 에러(Human Error)를 줄이고 테스트의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테스트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테스트 스크립트(Test Script) ? 테스트 스크립트는 테스트 실행 절차나 수행 방법 등을 스크립트 언어로 작성한 파일이다.
      💡 스크립트 언어 ? 소스 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도 내장된 번역기에 의해 번역되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언어
      💡 휴먼 에러(Human Error) ? 휴먼 에러는 사람의 판단 실수나 조작 실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이다.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장점/단점

      장점 - 테스트 데이터의 재입력, 재구성 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인력 및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다중 플랫폼 호환성, 소프트웨어 구성, 기본 테스트 등 향상된 테스트 품질을 보장한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일관성 있게 검증할 수 있다.
      - 테스트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제공한다.
      - 테스트 결과를 그래프 등 다양한 표시 형태로 제공한다.
      - UI가 없는 서비스도 정밀 테스트가 가능하다.
      단점 -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 및 학습이 필요하다.
      - 자동화 도구를 프로세스 단계별로 적용하기 위한 시간 비용, 노력이 필요하다.
      - 비공개 상용 도구의 경우 고가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다.

       

       

      테스트 자동화 수행 시 고려사항

      • 테스트 절차를 고려하여 재사용 및 측정이 불가능한 테스트 프로그램은 제외한다.
      • 모든 테스트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는 도구는 없으므로 용도에 맞는 적절한 도구를 선택해서 사용한다.
      • 자동화 도구의 환경 설정 및 습득 기간을 고려해서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해야 한다.
      • 테스트 엔지니어의 투입 시기가 늦어지면 프로젝트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불완전한 테스트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프로젝트 초기에 테세트 엔지니어의 투입 시기를 계획해야 한다.

       

      비공개 상용 도구 : 비공개 상용 도구는 특정 기업체 전용으로 개발되어 독점 공급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유형

      정적 분석 도구
      (Static Analysis Tools)
      -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로,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및 남은 결함 등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된다.
      - 테스트를 수행하는 사람이 작성된 소스 코드를 이해하고 있어야만 분석이 가능하다.
      테스트 케이스
      생성 도구
      (Test Case Generaiton
      Tools)
      - 자료 흐름도 : 자료 원시 프로그램을 입력 받아 파싱한 후 자료 흐름도를 작성함
      - 기능 테스트 : 주어진 기능을 구동시키는 모든 가능한 상태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입력을 작성함
      - 입력 도메인 분석 : 원시 코드의 내부를 참조하지 않고, 입력 변수의 도메인을 분석하여 테스트 데이터를 작성함
      - 랜덤 테스트 : 입력 값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테스트함
      테스트 실행 도구
      (Test Execution Tools)
      -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테스트 데이터와 테스트 수행 방법 등이 포함된 스크립트를 작성한 후 실행한다.
      - 데이터 주도 접근 방식
          -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읽어 실행하는 방식이다.
          - 다양한 테스트 데이터를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반복하여 실행할 수 있다.
          - 스크립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미리 작성된 스크립트에 테스트 데이터만 추가하여 테스트할 수 있다.
      - 키워드 주도 접근 방식
          -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를 수행할 동작을 나타내는 키워드와 테스트 데이터를 저장하여 실행하는 방식이다.
          - 키워드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정의할 수 있다.
      성능 테스트 도구
      (Performance Test
      Tools)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 시간, 경과 시간, 자원 사용률 등을 인위적으로 적용한 가상의 사용자를 만들어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테스트 통제 도구
      (Test Control Tools)
      테스트 계획 및 관리, 테스트 수행, 결함 관리 등을 수행하는 도구로, 종류에는 형상관리 도구, 결함 추적/관리 도구 등이 있다.
      테스트 하네스 도구
      (Test Harness Tools)
      - 테스트 하네스는 애플리케이션의 컴포넌트 및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으로,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생성된 코드와 데이터를 의미한다.
      - 테스트 하네스 도구는 테스특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포넌트 및 모듈이 정상적으로 테스트 되도록 한다.

       

       

      테스트 하네스(Test Harness)의 구성 요소

      •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 : 테스트 대상의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매개 변수(Parameter)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하는 도구
      • 테스트 스텁(Test Stub)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 만을 가지고 있는 테스트용 모듈
      • 테스트 슈트(Test Suites) : 테스트 대상 컴포넌트나 모듈 시스템에 사용되는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입력 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만들어진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 테스트 스크립트(Test Script) :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서
      • 목 오브젝트(Mock Object) : 사전에 사용자의 행우를 조건부로 입력해 두면, 그 상황에 맞는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 테스트 슈트와 테스트 시나리오의 차이 ?
      테스트 슈트와 테스트 시나리오는 둘 다 테스트 케이스의 묶음이다. 테스트 슈트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의 단순한 묶음이라면 테스트 시나리오는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에 따른 묶음입니다.

       

       

      테스트 수행 단계별 테스트 자동화 도구

      📌 테스트 수행 단계를 테스트 계획, 테스트 분석/설계, 테스트 수행, 테스트 관리로 분류하였을 경우 각 단계에 해당하는 테스트 자동화 도구는 다음과 같다.

       

      테스트 단계 자동화 도구 설명
      테스트 계획 요구사항 관리 사용자의 요구사항 정의 및 변경 사항 등을 관리하는 도구
      테스트 분석/설계 테스트 케이스 생성 테스트 기법에 따른 테스트 데이터 및 테스트 케이스 작성을 지원하는 도구
      테스트 수행 테스트 자동화 테스트의 자동화를 도와주는 도구로 테스트의 효율성을 높임
      정적 분석 코딩 표준, 런타임 오류 등을 검증하는 도구
      동적 분석 대상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오류를 검출하는 도구
      성능 테스트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여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
      모니터링 CPU, Memorty 등과 같은 시스템 자원의 상태 확인 및 분석을 지원하는 도구
      테스트 관리 커버리지 분석 테스트 완료 후 테스트의 충분성 여부 검증을 지원하는 도구
      형상 관리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 및 데이터를 관리하는 도구
      결함 추적/관리 테스트 시 발생한 결함 추적 및 관리 활동을 지원하는 도구

       

       


       

       

      🎯 결함 관리

       

      결함(Fault)의 정의

      📌 결함은 오류 발생, 작동 실패 등과 같이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을 의미한다.

       

      • 사용자가 예상한 결과와 실행 결과 간의 차이나 업무 내용과의 불일치 등으로 인해 변경이 필요한 부분도 모두 결함에 해당된다.

       

      결함 관리 프로세스

      📌 결함 관리 프로세스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을 처리하는 것으로, 처리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결함 관리 계획 :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결함 관리 일정, 인력, 업무 프로세스 등을 확보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2. 결함 기록 : 테스터는 발견된 결함을 결함 관리 DB에 등록한다.
      3. 결함 검토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QA) 담당자 등은 등록된 결함을 검토하고 결함을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한다.
      4. 결함 수정 : 개발자는 전달받은 결함을 수정한다.
      5. 결함 재확인 : 테스터는 개발자가 수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테스트를 수행한다.
      6.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결함 관리 DB를 이용하여 프로젝트 별 결함 유형, 발생률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또는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7. 최종 결함분석 및 보고서 작성 :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함 관리를 종료한다.

       

       

      💡 프로그램 리더 : 소프트웨어 설계, 구현 등 소프트웨어의 기술 분야를 책임지는 사람
      💡 품질 관리(QA) 담당자 :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을 목표로 제품의 생산부터 판매,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는 사람

      💡 대시보드 ? 다양한 데이터를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상황판을 말한다.

       

       

       

      결함 상태 추적

      📌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한다.

       

      • 발견된 결함에 대해 결함 관리 측정 지표의 속성 값들을 분석하여 향후 결함이 발견될 모듈 또는 컴포넌트를 추정할 수 있다.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결함 분포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결함 추세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결함 에이징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 에이징 ? 아무리 우선순위가 낮은 대상이라도 그 대상을 기다리는 다른 대상이 있을 수 있으니 늦게라도 자원이 할당되어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 대기시간에 비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기아 현상을 방지한다.
      💡 기아 현상 ? 어떤 우선순위 기준에 따라서 자원을 할당하는데 대상들이 계속 유입되는 상황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자료들은 영영 자원을 할당 받지 못하게 된다.

       

       

      결함 추적 순서

      📌 결함 추적은 결함이 발견된 때부터 결함이 해결될 때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는 것으로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결함 등록(Open) : 테스터와 품질 관리(QA) 담당자에 의해 바련된 결함이 등록된 상태
      2. 결함 검토(Reviewed) : 등록된 결함을 테스터, 품질 관리(QA) 담장자, 프로그램 리더, 담당 모듈 개발자에 의해 검토된 상태
      3. 결함 할당(Assigned) : 결함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자와 문제 해결 담당자에게 결함이 할당된 상태
      4. 결함 수정(Resolved) : 개발자가 결함 수정을 완료한 상태
      5. 결함 조치 보류(Deferred) : 결함의 수저이 불가능해 연기된 상태로, 우선순위, 일정 등에 따라 재오픈을 준비중인 상태
      6. 결함 종료(Closed) : 결함이 해결되어 테스터와 품질 관리(QA) 담당자가 종료를 승인한 상태
      7. 결함 해제(Clarified)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QA) 담당자가 종료 승인한 결함을 검토하여 결함이 아니라고 판명한 상태

       

      결함 분류

      📌 테스트에서 발견되는 결함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시스템 결함 시스템 다운, 애플리케이션 작동 정지, 종료, 응답 시간 지연,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 주로 애플리케이션 환경이나 데이터 베이스 처리에서 발생된 결함
      기능 결함 사용자의 요구사항 미반영/불일치,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스크립트 오류, 타 시스템 연동 시 오류 등 애플리케이션의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GUI 결함 UI 비 일관성,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 부정확한 커서/메시지 오류 등 사용자 화면 설계 에서 발생된 결함
      문서 결함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기능 요구사항의 불일치로 인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 사용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매뉴얼의 불일치 등 기획자, 사용자,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및 기록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

       

       

      테스트 단계별 유입 결함

      • 기획 시 유입되는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의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요구사항 불명확/불완전/불일치 결함 등
      • 설계 시 유입되는 결함 : 설계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기능 설계 불명확/불완전/불일치 결함 등
      • 코딩 시 유입되는 결함 : 코딩 표준 미준수로 인한 기능의 불일치/불완전, 데이터 결함, 인터페이스 결함 등
      • 테스트 부족으로 유입되는 결함 :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완료 기준의 미준수, 테스트 팀과 개발팀의 의사소통 부족, 개발자의 코딩 실수로 인한 결함 등

       

      결함 심각도

      📌 결함 심각도는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 결함 심각도를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High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 장시간 시스템 응답 지연, 시스템 다운 등과 같이 더 이상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결함
      Medium 부정확한 기능이나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과 같이 시스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
      Low 부정확한 GUI 및 메시지, 에러시 메시지 미출력, 화면상의 문법/철자 오류 등과 같이 시스템 흐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함

       

       

      결함 우선 순위

      📌 결함의 우선순위는 발견된 결함 처리에 대한 신속성을 나타내는 척도로, 결함의 중요도와 심각도에 따라 설정되고 수정 여부가 결정된다.

       

      • 일반적으로 결함의 심각도가 높으면 우선순위도 높지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우선쉰위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심각도가 높다고 반드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아니다.
      • 결함 우선순위는 결정적(Critical), 높음(High), 보통(Medium), 낮음(Low) 또는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된다.

       

      결함 관리 도구

      📌 결함 관리 도구는 소프트웨어에 발생한 결함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Mantis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로 소프트웨어 설계 시 단위별 작업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 결함 추적도 가능하다.
      Trac 결함 추적은 물론 결함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도구
      Redmine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이 가능한 도구
      Bugzilla 결함 신고 확인, 처리 등 결함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로 결함의 심각도와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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