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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 분석(OOA: Object Oriented Analysis)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이와 연관된 속성과 연산, 그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 하는 작업이다.
📌 객체지향 분석을 위한 여러 방법론이 제시되었으며 각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 Use Case(사용 사례) : 사용자, 외부 시스템, 다른 요소들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기술한 설명
📌 럼바우의 분석 기법은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기법으로, 객체 모델링 기법(OMT, Object-Modeling Technique)이라고도 한다.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
동적 모델링 (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상태)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간의 제어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이다. |
기능 모델링 (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이다. |
💡 객체 다이어그램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객체와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그래픽 표기법
💡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상태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표현하는 그래픽 표기법
📌 객체지향 설계 원칙은 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원칙으로, 다섯 가지 원칙의 앞 글자를 따 SOLID 원칙이라고도 불린다.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게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계 원칙이다.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 단일 책임 원칙이 객체가 갖는 하나의 책임이라면, 인터페이 분리 원칙은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이다. |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 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될 때,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보다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은 준수된다. |
📌 애플리케이션 설계 - 공통 모듈 (2) | 2024.01.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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