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C C언어 기초 (아스키코드/자료형)
  • 728x90
    반응형

     

     

    C언어 Chapter 2.


     

    ANSI C의 예약어

       

     

    Visual C에서 추가된 예약어

     

     

    식별자( ID :Identity ) 만드는 규칙

    1. 첫 글자는 영어의 알파벳이나 밑줄(언더바 : _ ) 올수 있다.
    2. 그 뒤에는 영어, 숫자, 밑줄이 올 수 있다.
    3. 하나의 식별자는 보통 32 문자까지 허용된다. (컴파일마다 다를수 있음)
    4. 함수나 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될 수 없다.
    5. 대/소 문자를 구분한다.
    6. 띄워쓰기는 두개의 식별자로 인식한다.

     

    💡 상식 : Booting의 boot는 신발 부츠에서 유래 되었다.
    (컴퓨터를 시작하기전에 신발을 신는다는 의미에서 유래)

     

    전원 → Booting (boot code) → windows

     

    부팅과정에서 활성화됨 - BIOS( Basic In-put Out-put system )

    • 문자표가 내장(부팅시나오는 문자출력밑 단순한 그림 (예: 윈도우 메인화면.)
    • 기본적인 컴퓨터의 하드웨어 검사
    • 하드디스크의 S(섹터)0 T(트랙)0 위치의 부트로더

    MBR을 메모리에 올림 (부트로더는 OS를 올림)

     

    아스키코드 -BIOS 내부 등 에 있는 문자표

     

    컴퓨터는 문자를 숫자로 기억하여 점으로 출력한다.

     

    🔔 예) 0~32 까지는 기능코드, 97 – a, 65 – A, 66 – B

     

    [DOS창에서 Alt + Numpad 숫자입력으로 아스키코드를 제현]

     

     

    [아스키(ASCII CODE) 코드표]

     

    🔔 예) 아스키코드 변환소스

    #include<stdio.h>
    
    int main()
    {
        char cNumber = 65;
        /* 1byte크기의 char 형태의 cNumber 변수를선언
        그 변수에 65를 초기화 */
        
        printf("%d\n", cNumber);
        cNumber = 'B'; // '?' 따옴표를 이용해 B(문자상수) 를 아스키코드로 변환
        printf("%d\n", cNumber);
        
        return 0;
    }

     

    결과: (즉 B는 아스키코드에서 66이라는것을 알수있다.)

     

     

    상수의 종류

    • 정수 상수 : 5 23 14
    • 실수 상수 : 3.89 2.97
    • 문자상수 : 'A' '%'
    • 문자열 상수 : "This is a character string."

     

    💡 문자, 문자배열, 문자열 구분법
    문자배열 : 문자가 붙어 있는것
    문자열(문자가 붙어있는 것) 문자열 16진수 코드에서 00(아스키코드 null)로 끝나는 것

     

     

    🔔 예) 뒤에오는 숫자는 아스키코드의 16진수를의미

    • 문자 : 'T', 54
    • 문자배열 : 'T','h','i','s' 54 68 69 73
    • 문자열 : "This" 54 18 69 73 00 ("로 끝나는것과 같은 의미)

     

    💡 Tip ?
    1024 X 768 사이즈의 비트맵 파일에서 1024 X 768 = 786,432 X 3byte = 2,359,296 화소(2Mbyte) 1픽셀당 Red, Green, Blue 빛의 3요소로 RGB를 3byte로 저장하고 있다.

     

     

    자료형

    •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법이다.

     

    C 언어의 기본 자료형

     

    • Char : 문자형도 되지만 정수형이기도 하다. 1byte ( 0 ~ 255 )
    • Int : 정수형이지만 4byte( 0 ~ 4,294,967,295 ) 정수이다.
    • 메모리 크기의 분배에따라 선택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파생 자료형

    📌 위의 표에서 void 를 제외한 네 자료형은 형수정자(type modifier) 를 사용하여 파생자료형을 만들수있다.

    • Signed : unsigned 를 사용하지 않을경우는 생략된다.
    • Unsigned : 음의 정수를 포기하고 양의 정수의 범위를 늘림 (-128 ~ 0 ~ 127 을 0 ~ 255 로 바꿈)
    • Long : 4byte 이상 (데이터범위 -2147483648 ~ 2147483647)
    • Short : 2byte (-32768 ~ 32767)

     

     

     

     

     

    728x90
    반응형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