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Chapter 2.
식별자( ID :Identity ) 만드는 규칙
💡 상식 : Booting의 boot는 신발 부츠에서 유래 되었다.
(컴퓨터를 시작하기전에 신발을 신는다는 의미에서 유래)
전원 → Booting (boot code) → windows
부팅과정에서 활성화됨 - BIOS( Basic In-put Out-put system )
MBR을 메모리에 올림 (부트로더는 OS를 올림)
아스키코드 -BIOS 내부 등 에 있는 문자표
컴퓨터는 문자를 숫자로 기억하여 점으로 출력한다.
🔔 예) 0~32 까지는 기능코드, 97 – a, 65 – A, 66 – B
[DOS창에서 Alt + Numpad 숫자입력으로 아스키코드를 제현]
[아스키(ASCII CODE) 코드표]
🔔 예) 아스키코드 변환소스
#include<stdio.h>
int main()
{
char cNumber = 65;
/* 1byte크기의 char 형태의 cNumber 변수를선언
그 변수에 65를 초기화 */
printf("%d\n", cNumber);
cNumber = 'B'; // '?' 따옴표를 이용해 B(문자상수) 를 아스키코드로 변환
printf("%d\n", cNumber);
return 0;
}
결과: (즉 B는 아스키코드에서 66이라는것을 알수있다.)
💡 문자, 문자배열, 문자열 구분법
문자배열 : 문자가 붙어 있는것
문자열(문자가 붙어있는 것) 문자열 16진수 코드에서 00(아스키코드 null)로 끝나는 것
🔔 예) 뒤에오는 숫자는 아스키코드의 16진수를의미
💡 Tip ?
1024 X 768 사이즈의 비트맵 파일에서 1024 X 768 = 786,432 X 3byte = 2,359,296 화소(2Mbyte) 1픽셀당 Red, Green, Blue 빛의 3요소로 RGB를 3byte로 저장하고 있다.
C 언어의 기본 자료형
📌 위의 표에서 void 를 제외한 네 자료형은 형수정자(type modifier) 를 사용하여 파생자료형을 만들수있다.
C언어 기초 (CAST연산자/printf함수) (0) | 2016.09.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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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기초(개행문자/문자열/연산자) (0) | 2016.09.06 |
C언어 기초 (실수형상수/형식지정자/Endian) (0) | 2016.09.05 |
C언어 기초 (정수형/데이터범위) (0) | 2016.09.05 |
✨C언어 기초/기본형 (0) | 2016.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