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processor/AR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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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L입니다.

     

    오늘은 캐릭터 LCD 스팩을 파해쳐보고

     

    간단히 구동할 있는 함수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캐릭터 LCD 스팩 첨부파일에 올려두는 걸로.

     

     

     

    캐릭터lcd 스펙 16216D4.pdf


     

       

       

       

    ★ 캐릭터 LCD

       

       

       

    [ 16216D-4-B102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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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릭터 LCD spce

     

     

       

       

       

     

     

       

    spce 물리적 size표이다.

     

       

    Character 는 글자 크기를 나타낸다.

       

       

       

       

       

     

     

    전원은 5V 공급하여 사용한다.

       

     

    2.2V에서 신호는 보낼수 있다.

       

       

       

     

     

    [ PIN 번호 ]

       

       

       

    1pin : Ground

       

    2pin : VCC

       

    4pin : 신호

       

    5pin : Data 읽기 / 쓰기

       

    7~14 : 통신

       

     15, 16 pin : LED on

       

    R/W : Low 일때 ARM 이 LCM에 쓰기 명령.

         Hight 일때 ARM 이 LCM값을 읽어옴.

       

    E : 데이터에 읽고 쓸 준비. ( 활성화 Reg )

       

       

     

     

       

       

       

     

     

    VL : 3pin 이다.

     

       

    RL : 가변 저항이다.

       

       

       

       

     

     

    [ 회로도 ]

     

     

       

    ㆍ A : VCC

     

    K : Ground

       

       

       

       

       

    [ LCD 불켜기 ]

       

       

     

    16pin번에 5V VCC연결 , 15pin 에 Ground 연결

       

       

       

     

     

     

       

    [ 프로그램에 사용될 코드값 ]

       

     

     

       

    Clear display : 화면을 지운다.

       

    Return home : 커서를 맨앞으로 옴긴다.

       ( * 는 어떤값을 넣어도 관련없다는 것 )

       

    RS : Register select

       ( 메모리(RAM)에 직접 접근할 때 1값을 가진다. )

       

       

     

     

    Ex) 메모리에 data 를 넣을 경우

       

    1)    RS : 0 (명령)

           R/W : 0 (쓰기)

           D0 ~ D7 : 사용할 메모리 주소값.

       

    2)    RS : 1 (메모리)

           R/W : 0 (쓰기)

           D0 ~ D7 : 문자 ASCII 값.

       

       

     

    Ex) Clear display 사용 예

       

        RS = L

        RW = L

        D0 = L

        D1 = H

        D2 = L

        D3 = L

        D4 = L

        D5 = L

        D6 = L

        D7 = L

       

       

       

       

    [ Timing graph ]

       

       

     

    위로 올라가는 대각선 선은 상승엣지를 나타낸다.

       

    tAS : 인지하는 시간

       (tAS 만큼의 딜레이를 걸어 시간을 벌어 줘야 한다.)

       

       

       

    [ 구간별 delay 시간 ]

       

       

       

       

       

    [ 캐릭터 LCD 의 clear, return 활용 ]

       

    Ex) LCD 활성을 위한 define 값.

       

     

       

    RS 는 5V VCC에 연결 하였다.

       

    RW, EN, BS 를 ARM7칩의 29~31pin에 연결 하였다.

     

     

       

       

    Ex) LCD Pin 활성화 함수

       

       

     

     

       

    Ex) LCD CLEAR 을 Timing graph 에 맞추어 함수 생성

     

     

       

    #define EMB_delay의 호출에 값을 넣으면 그 값만큼 dly가 걸린다.

     

       

    CLEAR : LCD_DB 에 0x01 을 넣으면 활성된다.

     

     

       

    Ex) LCD RETURN 을 Timing graph 에 맞추어 함수 생성

     

     

       

    Return : LCD_DB 에 0x02 를 넣으면 활성된다.

       

       

       

    [ ARM7과 캐릭터 LCD 점프선 연결 ]

     

       

     5V Vcc 와 Ground 연결

     

       

    5V LCD power 와 Ground 연결

     

       

     D0 ~ D7 를 ARM7 의 16pin ~ 32 pin 연결

     

       

       

       

       

       

       

     RS 를 VCC 에 연결.

       

     RW, EN, BS 를 ARM7의 29~31pin 에 추가 연결

       

       

       

     

     

     

     

     

    구동은 다음시간에 하겠습니다 !! 기대해 주시길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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