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입니다.
오늘은 캐릭터 LCD 스팩을 파해쳐보고
간단히 구동할 수 있는 함수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캐릭터 LCD 스팩 은 첨부파일에 올려두는 걸로.
★ 캐릭터 LCD
[ 16216D-4-B102A ]
★ 캐릭터 LCD spce
ㆍ위 spce 은 물리적 size표이다.
ㆍCharacter 는 글자 크기를 나타낸다.
ㆍ전원은 5V 공급하여 사용한다.
ㆍ2.2V에서 신호는 보낼수 있다.
[ PIN 번호 ]
ㆍ1pin : Ground
ㆍ2pin : VCC
ㆍ4pin : 신호
ㆍ5pin : Data 읽기 / 쓰기
ㆍ7~14 : 통신
ㆍ 15, 16 pin : LED on
ㆍR/W : Low 일때 ARM 이 LCM에 쓰기 명령.
Hight 일때 ARM 이 LCM값을 읽어옴.
ㆍE : 데이터에 읽고 쓸 준비. ( 활성화 Reg )
ㆍVL : 3pin 이다.
ㆍRL : 가변 저항이다.
[ 회로도 ]
ㆍ A : VCC
ㆍK : Ground
[ LCD 불켜기 ]
ㆍ16pin번에 5V VCC연결 , 15pin 에 Ground 연결
[ 프로그램에 사용될 코드값 ]
ㆍClear display : 화면을 지운다.
ㆍReturn home : 커서를 맨앞으로 옴긴다.
( * 는 어떤값을 넣어도 관련없다는 것 )
ㆍRS : Register select
( 메모리(RAM)에 직접 접근할 때 1값을 가진다. )
Ex) 메모리에 data 를 넣을 경우
1) RS : 0 (명령)
R/W : 0 (쓰기)
D0 ~ D7 : 사용할 메모리 주소값.
2) RS : 1 (메모리)
R/W : 0 (쓰기)
D0 ~ D7 : 문자 ASCII 값.
Ex) Clear display 사용 예
RS = L
RW = L
D0 = L
D1 = H
D2 = L
D3 = L
D4 = L
D5 = L
D6 = L
D7 = L
[ Timing graph ]
ㆍ위로 올라가는 대각선 선은 상승엣지를 나타낸다.
ㆍtAS : 인지하는 시간
(tAS 만큼의 딜레이를 걸어 시간을 벌어 줘야 한다.)
[ 구간별 delay 시간 ]
[ 캐릭터 LCD 의 clear, return 활용 ]
Ex) LCD 활성을 위한 define 값. |
ㆍRS 는 5V VCC에 연결 하였다.
ㆍRW, EN, BS 를 ARM7칩의 29~31pin에 연결 하였다.
Ex) LCD Pin 활성화 함수 |
Ex) LCD CLEAR 을 Timing graph 에 맞추어 함수 생성 |
ㆍ#define EMB_delay의 호출에 값을 넣으면 그 값만큼 dly가 걸린다.
ㆍCLEAR : LCD_DB 에 0x01 을 넣으면 활성된다.
Ex) LCD RETURN 을 Timing graph 에 맞추어 함수 생성 |
ㆍReturn : LCD_DB 에 0x02 를 넣으면 활성된다.
[ ARM7과 캐릭터 LCD 점프선 연결 ]
ㆍ 5V Vcc 와 Ground 연결
ㆍ5V LCD power 와 Ground 연결
ㆍ D0 ~ D7 를 ARM7 의 16pin ~ 32 pin 연결
ㆍ RS 를 VCC 에 연결.
ㆍ RW, EN, BS 를 ARM7의 29~31pin 에 추가 연결
구동은 다음시간에 하겠습니다 !! 기대해 주시길 ㅎ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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