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UI 요구사항 확인은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작성해야 한다.
목표 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목표 정의 단계에서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항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리서치는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나 불편사항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리서치 전에 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효과적인 리서치를 계획할 수 있다. 리서치는 설문조사, 개인 인터뷰 등으로 진행된다.
활동 사항 정의 단계에서는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 사항을 정의한다.
UI 요구사항을 작성할 때는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요구사항 요소 확인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 작성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한다.
데이터 요구 | -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한다. - 인터페이스 구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초기에 확인해야 한다. 예) 이메일의 메시지 속성은 제목, 발신일, 발신인, 참조인, 답변 등이다. |
기능 요구 | -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 한다. - 기능요구 리스트는 최대한 철저하게 정리해야 한다. 예) 사용자는 이메일의 메시지를 읽거나 삭제하며, 일정한 양식으로 다른 메시지와 함께 보관한다. |
제품/서비스의 품질 | - 데이터 및 기능 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 서비스, 여기에 감성적인 품질등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예) 시스템이 파일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 등 정량화가 가능한 요구사항들을 확인한다. |
제약사항 | - 제품완료 데드라인,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된다. - 사전에 제약사항의 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
정황 시나리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요구사항은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성한다.
정황 시나리오 | 요구사항 |
영희는 회의가 끝난 후 핸드폰을 켰다. 주요 회의 내용을 메모하고 다음 약속을 확인하는 한편, 회의 동안 중요한 전화가 있었는지 확인한다. |
- 문자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 약속을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 메시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핸드폰으로 구현이 가능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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